세계시장으로 뻗어가는 위챗
위챗을 알아야 중국을 알수 있다.
위챗공중계정
전세계 이용자수 10억명에 육박하는 중국 국민의 sns 위챗!
이제는 국내 카톡과 비교하기 힘들 정도로 중국 위챗의 영향력은 높아져만 가고있다.
중국인들에게 위챗은 단순한 sns 개념을 뛰어넘어
몸의 일부처럼 생활에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데,
위챗에는 어떤 기능이 있고,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알아보자
위챗의 대표적 기능중 첫번째는 음성채팅이다.
한자로 채팅하기 귀찮아 하는 중국인들에게
높은 편의성과 빠른 구동 속도로 큰 반응을 일으키며,
새로운 채팅 문화가 형성되었다.
그리고 중국에서는 택시 결제, 길거리맛집 결제, 송금입금, 인터넷쇼핑 등
위쳇페이 하나만 있으면 모든 게 해결이 된다.
이러한 위챗페이는 알리페이와 함께 2강구조로,
2019년 약90조억위안 거래규모로 성장해 가고 있다.
위챗은 이미 20여 개 국가에 진출해,
10개의 화폐로 13만개의 해외 거래처와 협력해,
중국 관광객은 해외에서도 굳이 환전을 하지않아도 손쉽게 쇼핑과 여행을 할 수 있다.
위챗쇼핑몰은 위챗 오픈api로 개발한 쇼핑몰로
위챗페이로만 결제가 가능한 위챗 전용 쇼핑몰이다.
위챗공중계정을 가지고 있는 사업체가
다양한 규제로부터 손쉽게 쇼핑몰을 만들 수 있고,
구매 전환률이 높은 팔로워들에게 상품을 노출 판매할 수 있는 공간이다.
소비자들은 자신이 팔로워한 위챗공중계정의 상품이나 콘텐츠가 마음에 들면
지인에게 추천 및 공유를 통해 아이템 을 빠르게 확산 시킨다.
기존에 있던 링크로 쇼핑몰을 연결하는 방식이 아니기에,
무겁지않고 속도감 있게 쇼핑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마지막으로 모멘트 이다.
자신의 친구들에게만 콘텐츠가 노출되는 폐쇄형 sns으로
친구나 팔로워한 위챗공중계정의 콘텐츠만 볼 수 있다.
위의 언급한 기능들중에는 위챗공중계정이 자주 등장하는데,
이는 기업이나 단체가 마케팅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계정을 말한다.
위챗공중계정은 구독자들을 늘리고
그 구독자들을 통해 콘텐츠를 소통하며, 상품을 판매 할 수 있다.
중국에서는 이미 1800만개의 공중계정이 개통되어 홈페이지나 APP을 대체하며,
전자판 사업자 등록증으로 인식되고 있는 사업체의 머스트해브 아이템이다.
이러한 위챗공중계정은 해외사업자로 개설 할 수가 없었는데,
최근 한국에 있는 회사도 손쉽게 중국 로컬 계정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위챗공중계정 해외법인 개방은 2016년 1월부터 위챗페이가 해외시장 진출하며,
위챗페이와 연동되는 기업 결제 플랫폼인 위챗공중하오가 개방이 된 것이다.
공중하오 개설 방법은 위챗의 해외파트너사를 통해서 신청 할 수 있으며,
운영자 여권스캔본/ 영문 사업자등록증/
운영자 3개월 휴대폰 요금납부 증명서/ 국내 은행 계좌 정보만 제출하고
개통승인과 등록, 인증 절차를 통해 개통이 완료된다. 참
쉽죠!?
위챗이 해외로 사업을 확장해 가는 동시에,
해외의 다양한 기업도 위챗을 통해 중국으로 들어가기 좀 더 수월해 졌다.
그만큼 중국 위챗内 다양한 기업의 경쟁은 더욱 심화되겠지만,
위챗은 중국을 이해하기 위한 필수 관문이 되었다.
호랑이를 잡으려면 호랑이 굴에 들어가라고 했듯이,
중국시장을 노린다면, 위챗 속으로 들어가야 할 것이다.
9G 미니다큐 TMI Youtube 구독하기 - 클릭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영상도 판매할 수 있다고?! - 바로가기 #부업 #부수익
Stock Footage Flea Market - Free Download
중국 조선족에 대한 오해와 진실 (46화) (0) | 2019.08.18 |
---|---|
중국에서 폭망한 삼성 스마트폰?! feat.화웨이,오포 (45화) (0) | 2019.08.15 |
알리바바 창업자 마윈(Ma Yun)에 대하여 알아보자 (43화) (0) | 2019.08.13 |
짜장면, 짬뽕, 탕수육의 기원 - 중국음식 (42화) (0) | 2019.08.12 |
중국 스타들의 출연료에 대하여 feat.성룡, 주윤발, 판빙빙 (41화) (0) | 2019.08.12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