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는 왜 막힐까?
그건 바로 너 때문이야!
와~~ 버스 한 정거장 가는데 30분 걸렸어!
으아아아~ 나는 터널 안에서 1시간 있었어!
야아아아아아아~ 나는
평소에는 그렇게
시간낭비를 밥먹듯이 하면서도
차가 막히는 순간만큼
시간이 너무 제곱 아까울 때가 없다.
시원~하게 뚫린 경부 고속도로 안에서
꽉 막혀 정지해 있는 순간만큼은
정말 공황장애 초기증상이 뭔지 알거 같기도 하다.
그러다가 문득 든 생각?
아니?!
고속도로는 신호등도 없는데 왜 차가 정지해있는거지?
차가 많아서 천천히 가는거 까지는 인즈엉.
근데 어떻게 차가 정지할 수 있는 거지?
사고가 났나?
사고도 안 났다면 어떻게
서울에서 부산까지 신호등 하나 없이
뻥 뚫린 경부고속도로에서
차가 멈춰 있을 수 있냐는 말이다.
느무느무 궁금해진 9G는 또 굳이 쓸데없이 자료를 찾아보기 시작했다.
분명 누군가
엄청나게 멍청한 운전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것이 뒤 차들에게 영향을 끼쳐
그렇게 된 것이라 믿으며
이것은 분명 인재(人災)다!
라는 생각으로 조사를 해보니..
나 같이 궁금해하는 사람이 또 있구나!
뿐만 아니라 이걸 가지고 연구하고,
실제 실험까지 해본 사례까지 있었으며
과학자들은 이미 1950년대부터
수학적 모델링 기법을 통해
그 원인을 연구해오고 있었다.
실제 교통 흐름을 유사하게 재현하는
수학적 시뮬레이션 모델을 만든 뒤
특정 변수 그러니까
아까 말한 멍청한 운전을 하고 있는 자가
정체를 유발함을 입증하려 한 것이었는데..
사고도 나지 않고, 공사하는 것도 아닌데
차가 막히는 이 현상을 과학자들은
“유령 정체 (phantom traffic jam)
라고 부른다.
유령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뚜렷한 원인을 찾을 수 없다는 이야기인데
여러가지 그럴싸한 가설들이 존재한다.
우선 반응시간지체 (reaction time delay) 이다.
간단히 얘기하면 A차가 가다가
A앞에 있는 차를 보고 브레이크를 밟고
그 뒤에 있는 B차는 A를 보고
A보다 조금 더 큰 폭으로 속도를 줄이게 되는데..
이 조금 더 큰 폭으로 속도를 줄이는 것이
쓰나미처럼 차량 행렬 뒤쪽으로 이어져
결국 맨 뒤차는 정지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를 후방 충격파 (backward shock wave) 라고 부른다.
나비효과 (Butterfly effect) 역시
이와 비슷한 이론 중에 하나인데
나비의 살랑거리는 날개짓이
지구 반대편에서는 태풍으로 올 수 있다는 이론으로
누군가 고속도로에서 멈칫 하며
브레이크 등을 키는 순간
그것이 저~~~ 뒤쪽 운전자에게는
그냥 멈춰서있게 되는 작용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그 처음 브레이크 밟은 인간은 누구야!
를 찾게 되는데,
그건 예상한 대로 멍청한 운전자~
가 아닌 “성격 급한 운전자” 때문이라고 한다.
무슨 말인고 하니.
성격 급한 운전자가
한 차선으로 쭈욱 가지 못하고
이 차선이 저 차선보다 더 빨라인다면서
칼치기하면서 요리조리 옮겨다니는 것이
바로!
이 모든 정체의 원흉이라는 것이다.
과학자들은
이 유령 정체를 없애기 위한 방법으로
앞차와 충~분한 안전거리를 유지하여
앞차가 살짝 브레이크를 밟아도
내 차는 굳이 브레이크 안 밟고
그냥 가도 될 정도의 간격 여유가 있으면
이러한 첫 충격파가 줄어들 것이라고 얘기하면서,
허나 사람이 운전하는 한
이러한 유령 정체는 있을 수 밖에 없다고 하였다.
그 말인 즉슨, 자율 주행차들끼리만
도로에서 운전을 해야
이러한 정체가 없어지지
사람이 차를 운전하는 한 차 막히는건 어쩔 수 없다는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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